• 최종편집 2024-04-18(목)
 
많은 시간을 들여 만든 자료이오니 퍼 가실때는 출처와 함께 링크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공연명 : 이현정 판소리 독창회 '미산제 흥보가'
2. 장소 : 서울 종로구 부암아트홀   지도보기
3. 날짜 : 2016년 4월 14일 (목요일)
4. 시간 : 오후 7시 30분
5. 티켓료 : 20,000원
6. 문의 : 02-391-9631
7. 인터파크 예매하기 ▶ http://me2.do/53kqPetC
◆ 출연진 : ▶ 이현정 프로필 , 고수 ▶ 최광수 프로필
 

흥보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중 재담소리와 민속적 특징이 적절히 있어, 일반인들에게 호응도와 친밀감이 가장 많은 소리이다. 가난하지만 마음씨 착한 아우 흥보는 제비다리를 고쳐주어 복을 받고, 마음씨 고약한 형 놀보는 부자가 되기 위해 제비다리를 고의로 부러트려 벌을 받는다는, 전형적인 권선징악의 교훈을 담고 있는 사설이다.

동편제인 〈미산제 흥보가〉는 송흥록, 송광록, 송우룡, 송만갑을 통해 전승된 소리이다. 송만갑의 〈흥보가〉는 김정문에 의해 전승되었고, 김정문에게 이어진 소리는 박록주, 박초월, 강도근 등에게 전승되었다. 오늘 발표할 이현정의 소리는 박초월(1917~1983) → 김수연(1947~) → 이현정에게 전승된 〈미산제 흥보가〉이다.

흔히 동편제라 하면 기교를 부리기보다는 통성으로 힘 있게 내지르는 것이 특징이나, 박초월이 남긴 〈미산제 흥보가〉는 애원성이 전반에 흐르고 있어, 동편제의 소리 바탕위에 서편제 소리의 특징도 엿보인다 하겠다. 따라서 이번 공연에서는 정교한 붙임새에 동편제의 우람함과 서편제의 아련함이 융합된 〈미산제 흥보가〉의 진수를 감상하게 될 것이다.

연창대목은 〈미산제 흥보가〉 처음부터 제비노정기까지이다.

사회 김수미 (부암아트 국악예술감독)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현정 판소리 독창회 '미산제 흥보가' 4월 14일 (목) 서울 부암아트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