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중국 상하이 한복판에서 '천년전북'의 전통 문화예술이 펼쳐져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전라북도 중국사무소와 상하이한국문화원은 지난 9월 15일, ‘제13회 한민족문화제’ 에서 개막공연으로 '상하이·아리랑'을 선 보였으며 17일에는 상해한국학교 재학생들에게 재능기부 등 다채로운 문화교류활동을 펼쳤다.

 

'상하이·아리랑'공연은 중국내 한국단체관광 허가지역의 확대와 한중간 항공노선 재개 등 사드사태 이후 위축돼 있던 한중관계가 완화되는 시점에 '천년 전북'의 전통문화를 소개하고 한중문화 우호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전북의 전통 문화예술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고창농악보존회와 한국판소리보존회의 국악인들이 대거 출연해 판소리와 가야금병창, 풍물, 대금산조, 교방무등 우리 전북만이 가진 고유한 소리의 멋을 선보였다.

 

15일 오후 3시부터 약 90분간 주 상하이한국문화원에서 펼쳐진 ‘상하이·아리랑’ 공연은 앉은반 형태의 연주곡 '삼도 사물놀이'를 시작으로, 판소리, 가야금병창 등이 이어졌고, 2013년 전라북도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일명 교방무라고 하는 예기무도 공연과 머리에 하얀 꽃모양의 부포를 쓰고 꽹과리 놀이를 하는 부포놀이, 대금산조, 국악가요 등 '韓'스러운 소리의 향연이 이어져 관람객들로부터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300석 규모의 사전 좌석예약제가 조기매진된 가운데 중국 현지에서 추가 입장을 요구하는 사례가 빗발쳐 입석관객도 입장시킨 가운데 진행된 공연장은 그야말로 인산인해를 이뤘다고 한다.

 

이번 공연을 본 한 중국인관람객은 "미디어로 접할 때 보다 훨씬 강한 소리의 힘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었다"라고 말하고 "젊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한류'의 빠른 템포의 음악과는 또 다르게 마치 한편의 서사드라마를 본 느낌"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해당기사 더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상하이에서 울려 퍼진 '韓'스러운 소리의 향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