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지휘 김광복)이 오는 8월 15일부터 이틀동안 열리는 세계 최대 공연예술축제인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페스티벌(Edinburgh Fringe Festival)에 참가한다.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은 세인트 자일스 대성당과 로열마일 거리에서 총 3차례 공연한다.

 

메인 공연은 16일 낮 12시 15분(이하 현지시각) 세인트 자일스 대성당(St. Giles' Cathedral)에서, 15일과 16일 오후에는 페스티벌의 중심부 로열 마일(Royal Mile)에서 거리공연을 2차례 선보인다.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은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전쟁의 상흔과 참담한 현실을 문화예술로 치유하고 활기를 되찾기 위해 시작된 '에든버러 인터내셔널 페스티벌(Edinburgh International Festival)'을 모태로 탄생했다.


1947년 당시 클래식, 오페라, 무용 팀을 주로 초청했는데 초청 받지 못한 공연팀들이 자생적으로 공연을 하면서부터 '프린지(fringe)페스티벌'이 탄생한 것이다.

 

해마다 약 1만 6천여명의 예술가들이 코미디극, 음악, 어린이극, 뮤지컬, 오페라, 무용, 신체극, 전시 등 2천 여개의 공연을 펼치고 매년 2백만장이 넘는 티켓이 판매되는 세계 3대 페스티벌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올해는 8월 3일부터 27일까지 3주 동안 축제가 펼쳐진다.

 

전 세계 예술인들과 애호가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 축제에 창단 24년 만에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이 처음으로 참가한다.

 

김광복 상임지휘자의 지휘로 국악관현악곡을 비롯해 판소리, 타악, 태평소 등 한국 전통음악을 알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성당공연과 거리공연의 프로그램은 장소에 맞게 특색 있게 선보인다.

 

16일 세인트 자일스 대성당 공연에서는 우리 국악의 아름다움과 멋을 알리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1120년 건축된 대성당은 스코틀랜드의 역사를 대변하는 공간으로 의미가 있는 만큼 웅장하고 깊이 있는 곡들을 연주한다.

 

관현악곡 '산맞이(작곡 김대성)', '하늘을 담은 바다(작곡 강상구)', '남도아리랑(작곡 백대웅)', '판놀음Ⅱ(작곡 이준호)', 가야금협주곡 '최악삼류 가야금 산조 협주곡(편곡 최재륜)', '새산조(작곡 박범훈)', 모듬북협주곡 '타(작곡 이경섭)'. 사물놀이를 위한 국악관현악 '신모듬 3악장(작곡 박범훈)', 해금협주곡 '추상(작곡 이경섭)'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에딘버러 구시가지의 중심부인 로열 마일(Royal Mile) 거리 공연에서는 관객들과 교감할 수 있는 공연을 선보인다.


길놀이 형태로 태평소와 사물놀이로 경쾌하게 공연의 문을 열고 판소리 흥보가 중 '박타령', 모듬북 협주곡 '타' 등을 선보인다.

 

해당기사 더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페스티벌 무대에 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