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김승국.jpg
김승국 (노원문화예술회관 관장)

국립국악원이 개원한지 66년의 세월이 흘렀다. 국립국악원은 ‘민족음악을 보존·전승하고 그 보급 및 발전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의 산하기관으로서 크게 기획운영단과 국악연구실로 이루어져 있다.

 

기획운영단은 국립국악원 자체의 국악공연계획의 수립·운영 및 국악공연 제작, 전속단체 운영 및 단원의 인사에 관한 사항, 국악공연장 운영에 관한 사항, 국악의 진흥·보급 및 국내외 교류협력, 지방국악원의 운영 지원에 관한 사항을 담당한다.


국악연구실은 국악의 조사 및 수집, 국악의 정책 및 교육 연구, 국악기의 연구 및 개량, 국악유물의 관리 및 연구, 국악자료의 관리 및 제공, 국악원 정보화 사업 및 전산 운영과 국악의 보존 및 전승에 관한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국립국악원은 그야말로 국악 전반의 일을 관장하고 있는 국립기관임에 틀림없다. 국립국악원 직원들과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가끔 만나 이야기 해보면 실력도 탄탄하고 나름대로 국악진흥을 위한 책임감과 소명감을 갖고 일하는 분들이 많아 마음이 든든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립국악원이 국악의 본원으로서 민족음악을 보존·전승하고, 그 보급 및 발전을 위하여 얼마나 제 기능을 다하고 있는지 평가해 달라는 한다면 후한 점수를 주기가 망설여진다. 그 이유로서는 국악원 자체의 분명한 비전 설정과 단계별 중장기 계획이 세워져 있지 않아 방향을 잡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을 해서인지, 아니면 세워져는 있으나 국악원 자체의 수행 의지가 허약하다고 보아서인지, 그것도 아니면 국악원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고 보아서인지, 아니면 복합적 이유인지는 한참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든지 간에 국립국악원에 최소한의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한다.


첫째,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함에 있어 국악예술가 및 전문가, 즉 국악 생산자 우선 정책에서 수요자 즉 국민 중심 우선 정책으로 전환해주기를 바란다. 수요기반이 탄탄하지 않은 국악진흥은 가능하지도 않고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수요기반을 탄탄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국악과 친근해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유·초등 교육기관에서의 조기 국악교육은 필수적이며 평생교육 관점에서 일반 국민들에 대한 생활국악의 활성화는 수요기반을 탄탄하게 해주는 시급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둘째, 국악연구실의 기능을 더욱 활성화해주기를 요청한다. 국악의 아카이브와 DB 구축과 같은 기본적인 업무 외에도 미래를 향한 콘텐츠 개발 및 확보 등 국악 콘텐츠의 확보 경로를 다변화하고 질적, 양적 확대를 해주길 바란다. 또한 그로 인하여 축적된 콘텐츠와 창작개발의 연계 활성화에 노력해 주기 바란다.


셋째, 문화산업적 차원에서 미디어를 통해 국악의 일상화, 국악과 방송, 영화, 만화 등 문화콘텐츠와 연계를 위한 소재 발굴과 콘텐츠 DB 제작, 스마트 미디어 등 신기술을 통해 국악을 알리고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기를 바란다. 다시 말해 과학기술, 인문사회과학과 융합하는 국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등 외부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국악문화의 기반을 마련해주기를 요청한다.


넷째, 국립국악원이 국악진흥을 위하여 내부고객 및 정책고객과의 소통의 채널을 더욱 확장해주었으면 한다. 소통의 확장은 정서에 호소하거나 구호로 가능해지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하여 가능하다. 국립국악원은 내부고객에 해당되는 우수한 전문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먼저 내부고객과의 소통의 민주화 및 시스템을 확장해주기를 요청한다. 그리고 또 한편으로는 정책고객인 한국국악협회를 포함한 국악관련 기관 및 단체, 국악교육기관, 전문 국악예술인, 국악 전문 공연예술단체, 국악 동호인 및 단체, 일반 국민들과의 소통을 확장하여 그들이 국립국악원이 어떠한 역할을 해주기를 바라고 있는지, 무엇에 힘들어하고 있는지 귀를 기울여주려고 그것을 정책에 반영하고자 하는 상시적 노력을 해주기를 바란다.


다섯째, 국립국악원이 직접 사업을 만들어 주도적으로 펼쳐나가기 보다는 실태조사를 면밀히 하여 민간 차원에서 하는 국악 활동이 착근되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돕고 지원하는 허브나 플랫홈의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한두 가지 예를 들면 민간 차원의 국문 혹은 영문 국악포털 사이트들이 있는데 매우 힘겹게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것이 경쟁력을 갖고 착근될 수 있도록 국립국악원이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아동국악교육협회와 같은 전국 규모의 민간 교육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아동국악교육 콘텐츠들을 개발하고 있는데 국립국악원이 조금만 관심을 갖고 지원해준다면 좀 더 탄탄한 콘텐츠들이 개발될 것이며 그 혜택은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


여섯째, 국립국악원 내에는 공연 공간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전통공연예술을 견인해 나갈 수 있는 선도적이고, 품격 높은 공연을 제작하고 기획, 운영하는 일은 중요한 일일 것이다. 허지만 공연을 기획함에 있어 국립중앙극장이나 정동극장, 한국의 집, 그리고 민간 공연예술단체에서는 할 수 없는 국립국악원만이 할 수 있는 차별화된 품격 있고 선도적인 공연을 기획해주기를 바란다. 예를 들면 국립국악원이 주관했던 고궁공연 '창경궁의 아침'이나 국가브랜드공연 ‘왕조의 꿈 태평서곡’ 같은 것은 우수사례라 할 수 있다.


해당기사 더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승국의 국악정담] 국립국악원에 바란다 - 김승국 (노원문화예술회관 관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