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공도순.jpg
심청가 판소리 방대한 내용 1천여 쪽 집대성...전통국악 많은 관심 기대

심청가 판소리 가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주해(注解)를 단 신판(新版) 판소리 창본(唱夲)이 발간돼 판소리 전공자들에게 새로운 지평을 열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심청가 판소리 창본(판소리 사설을 기록한 문서, 연극에서의 희곡과 같은 성격)을 가장 알기 쉽게 정리한 공도순(37세, 해남)씨는 광주광역시 지정 무형문화재 제14호 박유전 판(版) 강산제(江山制) 판소리(심청가)예능보유자 이임례 명창의 전수이수자이다.


 공도순 프로필


2011년 전북대학교예술대학 한국음악학과 판소리 석사학위과정을 수료한 그는 지난 2013년 5월 제33회 전주 전국고수대회 대명고부에 출전, 대통령상을 수상한 다재다능한 국악인이다. 이 대회에 8번의 도전 끝에 값진 성과를 달성한 공도순씨는 현재 진도군립민속예술단 상임단원으로 활동 하고 있다.


심청가 판소리 신(新)창본 발간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2년 여 동안 틈틈히 시간을 내 BC~AD 근현대사에 이르기 까지 방대한 각종 문헌과 참고자료들을 찾아 제본(製本)을 거듭하며, 집대성해 총 967페이지에 달하는 완본을 마쳤다.


이 책에 소개된 판소리는 열두 바탕(마당, 강릉매화타령, 변강쇠타령 등 7개의 타령 외 5바탕, 춘향歌, 심청歌, 수궁歌, 적벽歌, 흥보歌)중 심청가 판소리이다.


심청가는 판소리 다섯 바탕 가운데 가장 애절한 정서를 바탕으로 한 음악적 특징을 갖고 있다. 대목에 따라서 해학적 웃음거리를 유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비장미가 넘치는 작품이다. 그래서 화평한 평조(平調) 보다는 유장한 우조(羽調), 우렁찬 우조보다는 슬픈 계면조(界面調)를 사용한다.


해당기사 더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청가 판소리 가사 신창본 '발간'...공도순 판소리 전수이수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