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국립국악악원(원장 김해숙)은 대중음악 작곡가, 연주자 및 싱어송라이터를 대상으로 한 <국악작곡아카데미>의 작품 발표회를 오는 1월 22일(금) 오후 8시, 국립국악원 풍류사랑방에서 개최한다.
 
“소리, 여행을 떠나다”라는 이름으로 선보이는 이번 발표 무대에는 지난 해 국악대중화를 위해 대중 음악가들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국악작곡아카데미> 참가자들의 작품 10곡이 소개된다. 지난 해 7월 1일(수)부터 11월 4일(수)까지 16주간의 수업을 통해 완성해 국립국악원 창작악단의 연주로 초연된다.
 
이번 무대에서는 ‘불독멘션’ 밴드로 잘 알려진 대중음악인 ‘이한철’이 해금, 가야금, 기타와 피아노로 구성한 경쾌하고 발랄한 곡 <밀감>을 비롯해 프리드리히 니체의 철학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희망을 선율로 담은 재즈연주자 ‘신현필’의 , 전통 민요가락을 모티브로 재즈화성과 대위법을 활용한 재즈피아니스트 ‘이지연’의 <매화> 등 총 10곡이 선보인다.
 
공연이 끝난 후에는 ‘객석과의 대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강좌에 참여한 대중 음악인들이 연주회를 준비하며 느낀 점 등을 관객들과 함께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마련했다.
 
국립국악원의 <국악작곡아카데미>는 국악의 선율과 장단을 감각적으로 터득하기 위한 이론과 실기, 토론 방식의 수업으로 구성해 지난해 처음 개설한 강좌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백 명이 넘게 수강신청을 하는 등 초반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
 
신청 인원 중 작품 완성 가능성이 높은 최종 15명을 선정해 수업을 시작했고, 강사진으로는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예술감독 류형선, 국립국악관현악단 부지휘자 계성원, 유명 작곡가 황호준 등이 참여했다.
 
이번 발표회에는 MBC대학가요제 대상수상자이자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상, 최우수 팝 싱글상에 빛나는 가수 이한철과 영화 ‘해무’의 음악을 담당한 김용, 자라섬 재즈페스티벌 올해의 솔로이스트 상을 수상한 색소폰 연주가 김효근 등 유명 음악가 9명이 참여했다.
 
국립국악원 김해숙 원장은 “이러한 강좌와 발표회를 통해 대중음악가들이 국악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나아가 국악이 좀 더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하며, 올해에도 이러한 종류의 강좌를 확대하여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람 예약은 국립국악원 누리집에서 선착순 접수하며 관람료는 무료초대다. 문의 02-580-3056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월 22일 국립국악원에서 대중음악작곡가, 국악 활용한 색다른 음악 선보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