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2015년 대한민국에 부는 해외 이민 러시

2013년부터 2015년 7월까지 해외 이민을 떠나는 사람 수는 총 5만2천명에 달한다. 한해 평균 1만9천여명이 한국을 떠나는 것이다. 이민자들은 한국의 취업난과 입시 경쟁에서 탈출하기 위해 더 넓은 세상으로 떠나는 사람들이 다수이며, 20대 젊은이부터 50대 학부모까지 세대를 초월한다.
 
하지만 이민자로 살아가는 삶 역시 녹록치 않다. 흔히 이민자를 가리켜 “옮겨 심은 나무”라고 하는데, 정원 안에 있던 나무를 기후와 풍토가 다른 곳에 옮겨 심으면 심한 몸살을 앓는 것처럼, 새로운 나라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몸살을 앓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래서 이민자들은 그 곳에 제대로 뿌리를 내릴 때까지 외로움과 싸우며 힘겨운 삶을 이어간다.
 
이런 힘든 생활 속에서도 국악을 놓지 않으며, 미국에 국악을 뿌리내리기 위해 애써온 여러 국악인들의 삶은 더 특별하다.

 
국악의 뿌리를 옮겨 심은 국악인들의 휴먼 스토리

본 프로그램은 미국에 국악의 뿌리를 옮겨 심은 여러 국악인들의 이야기다. 생계를 꾸리기도 벅찬 고달픈 이국생활에서도 결코 끈을 놓지 않았던 국악에 대한 애정, 그리고 그 속에 담긴 눈물과 감동의 이야기...
 
특히 1964년 콜럼비아 아티스트 페스티벌사와의 계약을 통해 미국에 진출한 아리랑 민속예술단의 무용가 권려성 여사, 국악 이민1세대로서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에 뿌리를 내린 한국무용가 권려성(權麗星. 83세) 여사의 50여년의 이민 이야기를 국내 최초로 공개하며, 1970, 80년대 부푼 꿈을 안고 미국 이민에 오른 피리 연주자 이예근, 무용가 김응화, 경기민요 소리꾼 강정애 등 여러 국악 이민자들의 인생 이야기, 그리고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난 재미교포 2세로 구성된 신인 밴드 런 리버 노스(Run River North)가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인밴드가 되기까지의 이야기와 인터뷰에다 미국 콘서트 현장까지 이민 1세대에서부터 3세대까지의 생동감 넘치는 그들의 ‘존재의 이유’를 담았다.
 
또한 UCLA 한국음악과를 지키기 위해 애썼던 김동석 교수가, 한국음악과 폐과(廢科)라는 어려움을 이겨내고, 미국 LA 외곽에 위치한 Global Education Academy에서 매주 1회씩 사물놀이를 가르치는 감동의 스토리와, 김동석 교수의 지도 아래, 장구를 치고 상모를 돌리는 미국 어린이들의 모습에서 제대로 뿌리 내린 국악나무의 희망을 보았다.
 
한국, 미국 동시 방송

11월 26일 (목)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연속 방송되는 휴먼다큐멘터리 “옮겨 심은 국악나무” (1부 - 희망 나무를 심다, 2부 - 희망 열매를 맺다)는 미국 LA의 “라디오 코리아”전파를 통해 추수감사절을 맞은 미국 현지에서도 동시에 방송돼 더욱 특별하게 다가온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악방송 11월26일 연속 2부작 휴먼다큐멘터리 “옮겨 심은 국악나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