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11월 16일 장성문예회관에서 “소리의 길, 광대의 길” 주제로 강연


제1020회 장성아카데미는 마당극의 창시자, 창작 판소리의 대가라 불리는 임진택 명창(국악인, 연극연출가)을 초청해 ‘소리의 길, 광대의 길’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연다.


임진택 프로필

 

임진택 명창은 경기고와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한 TBC(동양방송) PD 출신의 ‘비가비(학식 있는 소리꾼) 명창’으로 대학 재학시절 故 정권진 명창에게 사사(使事)하면서 소리를 시작했다.


1981년 언론통폐합으로 이적한 KBS 재직 시설 ‘국풍81’의 연출을 거부해 면직처분을 받은 후 민중 연극인 ‘마당극’에 관심을 갖고 활발한 창작 활동을 하는 등 소리꾼의 길을 걸어왔다.


전주세계소리축제, 세계야외공연축제, 가야세계문화축전 등 다수의 축제를 연출한 총감독을 맡았으며, 장성 출신인 임권택 감독의 100번째 작품인 영화 ‘천년학’에서 소리꾼 유봉 역으로 열연을 펼쳤다. 민중문화에 기여한 공로로 옥관문화훈장, 백상예술대상 특별상, 민족예술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똥바다, 오월광주, 백범 김구, 다산 정약용 외 다수의 창작판소리와 밥, 직녀에게,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외 다수의 마당극이 있고, 저서로는 '민중연희의 창조'가 있다.

이번 아카데미 강연에서는 ‘소리의 길, 광대의 길’이라는 주제로 임진택 명창이 걸어온 인생역정과 ‘소리’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한다. 


▶ 해당기사 더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1월 16일 장성문예회관에서 마당극의 창시자 ‘임진택 명창’ 강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