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들린 무대 매진행진…`국악 재미없다` 편견 깨
"아파도 공연, 내 삶은 올림픽 합숙 훈련 같아"
"아파도 공연, 내 삶은 올림픽 합숙 훈련 같아"
소리꾼 이자람(35)은 무대에서 물러날 곳을 두지 않는다. 애간장이 끊어질 정도로 절절하게 창을 한다. 저러다 숨이 넘어가지 않을까. 삶과 죽음의 아슬아슬한 경계에서 온몸을 바쳐 만드는 소리 같다.
▶ 이자람 프로필
뮤지컬 `서편제`에서도 내일을 잊은 사람처럼 심청가를 불렀다. 눈 먼 송화가 오랜 세월 피해온 동호를 맞닥뜨린 후 회환에 잠겨 부르는 창이다. 혼신을 다한 그의 소리에 반한 관객들은 용수철처럼 튀어오르며 기립박수를 쳤다.
최근 서울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만난 그에게 목숨을 내놓은 사람처럼 공연하는 이유를 물었다. 창 밖 어린이대공원 꽃은 만개했는데 그의 얼굴은 창백했다.
"일단 무대에 올라가면 내일을 생각하지 않아요. 물론 저도 살고 싶고, 맛 있는 것도 먹고 싶지만 컨트롤이 잘 안 돼요. 나를 보러온 관객들이 눈앞에 있는데 비겁해질 수는 없죠."
무대에서 너무 무리를 해서 아팠던 적도 많다. 그러나 공연을 취소한 적은 한 번도 없다. 2010년 `서편제` 초연 때는 하루 두 번 공연해도 그의 소리는 흔들리지 않았다.
뮤지컬 `서편제`에서도 내일을 잊은 사람처럼 심청가를 불렀다. 눈 먼 송화가 오랜 세월 피해온 동호를 맞닥뜨린 후 회환에 잠겨 부르는 창이다. 혼신을 다한 그의 소리에 반한 관객들은 용수철처럼 튀어오르며 기립박수를 쳤다.
최근 서울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만난 그에게 목숨을 내놓은 사람처럼 공연하는 이유를 물었다. 창 밖 어린이대공원 꽃은 만개했는데 그의 얼굴은 창백했다.
"일단 무대에 올라가면 내일을 생각하지 않아요. 물론 저도 살고 싶고, 맛 있는 것도 먹고 싶지만 컨트롤이 잘 안 돼요. 나를 보러온 관객들이 눈앞에 있는데 비겁해질 수는 없죠."
무대에서 너무 무리를 해서 아팠던 적도 많다. 그러나 공연을 취소한 적은 한 번도 없다. 2010년 `서편제` 초연 때는 하루 두 번 공연해도 그의 소리는 흔들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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