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다운로드 받으세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 개원 60주년을 맞는 국립국악원은 대한민국 국악의 총본산이다. 현대에 있어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사회의 급한 변화는, ‘전통음악’으로 명칭 되는 국악이라는 장르 혹은 ‘문화현상’ 자체의 생존, 혹은 소멸이냐의 위기를 제공할 수 있고 이러한 국악의 위기를 뛰어넘기 위해서 정부 차원에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추진 할 필요가 있다. 

 

○ 이에 국립국악원으로서는 보다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비전과 중기적인 정책 그리고 전략적이고 심화된 정책의 동력이 새롭게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 개념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장기적으로 60년 후에 ‘국립국악원’의 기능과 위상이 대폭 변화하기 위한 것으로 국립국악원의 발굴, 전승과 창조라는 본연의 의무를 재확인하고 국립국악원의 체질을 개선하는 계기와 근거를 제시하며 정책적으로는 국립국악원의 위상과 가치가 국악 진흥 발전을 위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정비하는 것이다.

 

○ 국악의 대중화, 서구화, 세계화를 위해 원리를 훼손하며 정책이 진행되는 것보다 원래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매개’ 정책이 개발되고 확대해야 하는 근거와 나아갈 방향을 제시는 것이 목적이다.

 

○ 국악 진흥 발전을 위한 장기 비전을 설정하고 중기 목표에 따른 분야별 연계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관리자 arirang@sori.me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PDF] 국악진흥 발전방안 연구 - 국립국악원을 중심으로 (김규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